본문 바로가기
공부법

기억력이 좋아지는 밑줄 공부법

by Deepublication 2020. 5. 4.

 

기억력이 좋아지는 밑줄 공부법

공부할 때, 혹은 독서할 때 책이 손상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읽는 독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책을 읽을때(교재를 공부할때) 다 읽고 덮으면 아무 생각이 나지 않았던 경우를 많이들 겪어보셨을 것입니다. 독서 또는 공부 후에 읽은 내용을 기억으로 전환할때 도움이 되는 방법중의 하나가 바로 밑줄을 치며 읽는 방법 입니다.


기억은 지식의 습득을 위한 필수 단계

독서와 공부의 목적은 지식의 습득입니다. 지식의 습득은 기억이란 단계를 필수적으로 거쳐야 합니다. 기억이 없이는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불가능하며, 기억이 되어야 지식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행동을 통한 기억력 강화

공부 또는 독서를 할 때, 행동을 추가하면 기억으로 남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면, 특정상황의 이벤트가 추가되면 우리의 뇌는 그것을 신선하게 받아들이고, 뇌에 각인을 시킵니다. 다들 평범한 일상보다는 생일이나, 명절 혹은 특별한 만남 등의 기억이 훨신 상기하기도 쉽고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계실것입니다.

독서 혹은 공부를 할 때, 이처럼 밑줄을 치는 행동은 동작이 수반되기 때문에 해당내용을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머리가 기억하는 것 보다는 몸이 기억하는 것이 훨씬 자연스러운 방법인 것임을 다들 아실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공부나 독서를 할 때 사용해 보면 단순하게 눈으로만 하는 것보다는 효율면에서 뛰어남을 경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식이라는 결과물을 위해서는?

지식이란 책의 내용을 내 머릿속으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 나오는 결과물 입니다. 따라서 "책"의 상태 보다는 내 머릿속의 상태에 집중을 해야 하며 지식이 전환되는 "과정"을 행동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일 바로 밑줄 입니다. 

댓글